NH농협손보,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 구축

보험사기 상시모니터링 가동…인수·지급심사 단계서 차단

NH농협손보 보험사기특별조사팀이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 구축과 관련한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손보
NH농협손해보험은 급증하는 보험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농협손보의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은 금융감독원의 보험사기 대응방향에 부합하는 최고의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지난 4월에 착수, 총 7개월의 개발기간 끝에 구축됐다.

이에 따라 농협손보는 보험사기에 대한 상시모니터링을 가동한다. 고객별 사고위험도 점수, 사기 고위험자의 혐의 등을 실시간으로 계약인수심사(언더라이팅)와 지급심사 단계에서 파악, 사전에 보험사기를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보험사기 기초 데이터 정비 △보험사기 및 부당청구의 이상징후 분석 시스템 △조기경보시스템 △사용자 중심의 화면개발 및 보고서 △위험요인과 사기조사 리스크 데이터 등도 지원된다.

이선진 농협손보 보험사기특별조사팀(SIU팀) 팀장은 "청구 및 심사, 보험사기 제보 및 조사·수사, 재판 및 선고의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됐다"며 "이를 기반으로 모럴리스크를 개선해 보험금 누수를 억제하는 등 선의의 고객 자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유은정 기자 viayou@segye.com

ⓒ 세계파이낸스 & fn.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