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보험사 재무건전성 강화 지원 총력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 세계일보 -
  • 김수봉 보험개발원장이 올해 사업계획으로 2018년 국제회계기준 2단계 도입을 전면적으로 지원하고, 신성장 동력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8일 보험개발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5대 과제를 사업목표로 설정했다.

    '보험시장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 발굴 지원 확대', '통계분석서비스의 전문화?고도화', '리스크관리 선진화를 위한 선제적 서비스 제공', '현장 중심의 실무지원서비스 강화', 'IT보안의 신뢰성 제고를 통한 정보서비스 역량 강화' 등이다.

    우선 보험개발원은 책임준비금 시가평가 시스템을 참여 희망 보험사와 공동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 도입 후 책임준비금 평가방식은 현행 평가방식과 차이점이 많고, 보험사 단독으로 평가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 부담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제회계기준 2단계에서는 위험조정을 책임준비금의 일부분으로 별도 적립, 지급준비금의 경우 사고건수, 보험금 지급기간 등의 차이가 있음을 반영해 종목별로 합리적인 위험조정 산출방안을 마련하고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보험사의 계약서비스마진 실무처리방안에 대한 지속적 수요 증가 대응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계약서비스마진은 장래 예상이익에 해당되는 부채를 의미하며 보험사의 재무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더불어 노후보장을 위한 신상품 개발 지원 및 정책성 보험 등 일반손해보험의 시장 확대 지원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보험소외계층을 위한 상품개발을 지원하고, 사적연금시장에서는 보험업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재난사고 대비를 위해 실효성 있는 의무보험 상품개발 및 CAT 모델(거대자연재해 예측모델) 개발을 통한 농어업 재해보험의 위험률 산출기능 제고에 매진하기로 했다.

    황은미 기자 hemked@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 세계닷컴 -